망우119안전센터
MW fire station
fire station
completed
2019 - 2020
location : mangwoo-dong, seoul
dimension : -1F/4F, 896sm
architect : zongxoo u, vin kim
team : aran cho, dongmin lee, chiwan ahn
jiwon kang
photograph : Kyung Roh
119안전센터, 파출소 등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 경찰관들이 출동과 업무를 하는 공간이다. 생명과 안전을 다루기에 다른 공공청사들의 도시/건축적 관점보다 그들의 요구(빠른 출동 시간과 대기시간의 쾌적한 환경)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프로젝트는 흔히들 말하는 공공 건축의 공공성과 조금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노후화된 119 안전센터를 철거하고 부족한 업무와 휴식 공간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분 초를 다투는 빠른 출동 시간이 중요하다. 평균 2분마다 출동 사이렌이 울리는 소방안전 센터는 사고 현장 최전선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들을 위한 휴식 공간도 필요하다. 우리는 이러한 2가지의 목적을 가지며, 공공건축으로서 가로를 구성하는 하나의 공공재를 만들기 위하여 기존 소방서의 정형화된 이미지를 탈피하는 제안을 시도하였다.
가장 큰 볼륨을 가지는 소방 차고 앞 충분한 전면 공지를 계획하여 출동 차량의 동선을 고려하였고, 차고와 주요 기능실들을 분리 배치하고 차고 앞 뒤의 공지에서는 차량 점검 등 외부 활동 공간으로 활용하도록 계획하였다. 구급차, 소방차 등 차량 높이에 따라 차고 공간의 높이를 확보하면서 불필요한 공간의 볼륨을 덜어내어 휴게공간으로 활용하며 층별 외부공간 계획이 이루어졌다. 평면구성에서는 출동 동선의 최소화를 위해 1층 소방 차고와 인접하도록 개인 장비실 배치, 2-4층에는 중앙에 메인 코어를 두고 소방 차고와 연결된 별로 출동 계단을 계획하였다.
지상층의 각층은 3개의 수평 레이어로 구분하여 마감재의 변화와 수납공간, 외부 조경 플랜터로 사용하였고 외관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