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주거복지센터
SH eunpyeong center
office
completed
2017 - 2021
location : jingwan-dong, seoul
dimension : -2F/5F, 3,304sm
architect : zongxoo u, vin kim
team : aran cho, dongmin lee
photograph : Kyung Roh
은평 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 관련 정보 제공 및 상담, 주거 관련 조사를 지원하며, 사회적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입주민, 노인, 장애인, 신혼부부 등의 공공임대주택의 지원, 주택개조 등의 역할을 하는 지역 거점 센터이다.
대지는 동쪽으로 북한산의 자락이 시작되고, 은평뉴타운의 초입인 구파발역 1번 출구에 바로 인접하여 나대지로 방치되다가 구파발역 환승 공영주차장과 구파발 1번 출구를 연결하는 연결통로가 센터와 함께 계획되었다. 구파발역 만남의 광장은 시민들이 등산을 위해 모이는 만남의 장소여서 주말이면 인파로 붐비는 지역이다.
진흥로 건너편 대형 상업몰과 구파발역 환승주차장, 그리고 이 만남의 광장과 북한산 자락 사이에 나 홀로 위치한 대지에 들어설 건축은 주변의 대형 건물들과 자연 속에서 어떻게 존재감을 드러낼 것인가. 이것이 우리가 이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머릿속에 남아있던 고민이었다.
환승주차장의 거대한 매스감을 완화시킴과 동시에 내부의 공간 배치 및 입면의 입체적 변화를 위하여 건물의 전체 볼륨을 용도에 따라 분절하였다. 업무 공간은 도로 및 도시공간에 가깝게 배치하고, 부속 시설과 휴게 공간은 동측 자연 공간에 가깝게 배치하여 건물 내부 공간 배치가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그리고 익숙한 재료를 사용하여 조형적 강력함을 통해 주변의 큰 건물들에 대응하면서 시민들에게는 친숙함으로 다가서고, 자연에는 조화로움을 꾀하고자 하였다.
4개의 볼륨과 사잇공 간으로 분절된 전체 볼륨은 서향인 사무공간의 일사량을 조절하기 위하여 외부 테라스와 식재를 이용하여 버퍼 존을 계획하였고, 동쪽으로는 경관을 즐길 수 있는 휴게 테라스를 계획하였다.
광장을 면한 남자 측면에는 테라스와 외부공간을 배치하여 광장을 향해 개방적인 이미지를 주고자 하였다.
저층 부는 외부에 개방된 공간(임대공간), 3,4층은 주거복지센터, 5층은 내외부인이 같이 사용하는 중간적 성격의 공간(북 카페, 강당 등)으로 구성되고, 1층 주출입 로비에 폴딩도어를 설치하여 건물과 광장&외부공간의 경계를 약화시켜 자연스러운 접근을 유도하고자 하였다.